티스토리 뷰

잡학다식

9급공무원되는법 이것만 기억하자!!

젊아빠의 파이팅넘치는 블로그 2019. 2. 6. 10:52
반응형

9급공무원되는법 이것만 기억하자!!



현재 뉴스기사들을 보면 취업준비생 취준생의 10명중 5명이상은 공무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합니다. 이유인 즉슥

중소기업이나 심지어 대기업에 입사하더라도 사실상 정년보장이 힘들고 일과 삶의 밸런스를 더 중요시여기는 트렌드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공무원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안정적이고 출퇴근이 정시에 이루어질수 있고 그리고 무엇보다 정년 그리고 연금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제 와이프도 현재 지방직공무원으로 재직중인데요 1년정도 준비기간을 거쳤다고 합니다.

그 준비기간동안 엄청 힘들고 어려운부분이 많았지만 그래도 당당히 합격하여 현재는 세무직공무원으로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준비기간이라는 자체는 개인적인 능력의 차이 그리고 배경지식의 차이가 있지만 결국 준비하는 마음자세 그리고 열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9급공무원되는법 9급공무원을 준비하시는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포스팅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상 시험준비를 무작정한다고 도움이 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생들의 후기를 들어봐야하는데요.

굳이 남들이 공부했던방식 남들의 정보를 알아야하나 생각이 드실수도 있겠지만 사실상 공무원이 되기위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아무것도 모르고 맨땅에 헤딩하는 것보다 앞서 시험을 봤던 사람들의 정보를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 와이프 또한 공무원준비를 할때 9급공무원되는법을 자세하게 알아보고 로드맵을 작성하고 철저히 준비했다고 하더라구요.

사실상 공무원시험 자체가 점점 경쟁률이 치열해지고 그에 따라 난이도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하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공부방법을 알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 시험과목을 보면 기본적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는 필수적으로 들어가있습니다. 사실상 이 필수과목에서는 될수있는한 최대한의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또한 합격생들의 후기를 통해서 알 수 있었는데요. 사실상 전문직종에 있는 과목들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과목을 더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입니다. 국어 영어 한국사!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해야할까요??

국어 같은경우에는 문법위주로 공부를 했다고 합니다. 국어라는 과목에서 문법 문제가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출제비율이 가장 높기도 하고 이 부분을 완벽히 해야만 다른문제들도 이해가 쉽게 풀리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상 문법이 기본이 되지 않고 무작정 기출문제만 푼다고 해서는 안되더라구요. 공부도 인생도 다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수박에 겉핥기식이 아닌 자신이 정말 부족한부분을 인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어 문법을 확실히 하고 난 후에는 문학과 비문학 지문을 외우면서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외우고 익숙해진 문학 비문학 지문이 있으면 시험을 풀 때도 시간이 절약될 수 있고 보는 즉시 문제를 풀 수 있더라구요. 또 이부분에 있어서는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론을 어느정도 숙지하고 기출문제를 많이 보았습니다.

국어 과목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결론을 내리자면 문법을 우선적으로 마스터하고 그 이후에 기출문제를 많이 풀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는 한국사과목입니다.

사실상 공부하기 가장 어렵더라구요 9급공무원되는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사를 처음 공부하시는분이라면 아마 한국사는 암기과목일거라고 생각하고 무작정 덤벼드실거라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공부를 하다보면 무작정 암기만으로는 힘들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사실 한국사 같은경우에도 전체적인 흐름을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하나하나 집중해서 외우기보다는 저 같은경우에는 전체적으로 훑어보는 것을 반복적으로 많이 공부했습니다. 한국사 기본서를 기본적으로 하루에 2~3번씩 한달정도 꾸준하게 읽으니 이제 전체적인 흐름이 보이더라구요.

그리고 세세한부분은 전체적인흐름을 토대로 외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어려운부분은 따로 오답노트를 적어가면서 외웠습니다.

사실 노력이 중요하더라구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중간점검을 해보니 100점만점에 70점정도 나오더라구요. 시험을 얼마 안남기고는 90점정도를 받았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영어과목!

9급공무원되는법에서 가장 저를 힘들게했던 과목입니다. 영어도 국어와 마찬가지로 우선적으로 문법에 투자를 했습니다.

문법을 투자하고 모르는 단어들을 적어서 외우고 하루에 적어도 50개이상의 단어를 외워가면서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단순히 단어만 외우다가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동의어 반의어 숙어도 함께 외우기 시작했습니다. 문제를 보고도 바로바로 해석이 되지 않았었는데

단어를 외우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점점 독해가 빨라지더라구요. 영어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법 그리고 단어를 외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어를 많이 알게되니 앞의 단어 뒤의단어를 가지고 가운데 문장을 유추하면서라도 문제를 풀 수 있더라구요

맨땅에 헤딩이 아니라 이제는 유추를 할 수 있게되니 문제도 술술 풀리기 시작했습니다.

영어과목에서 중요한 것은 어휘력 단어를 많이 외우는 것이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정말 마지막으로 9급공무원되는법에서 가장 중요한 가산점 점수!!

공무원시험에서 0.5점 1점으로 합격의 유무가 판단되므로 가산점은 정말 중요합니다. 가산점의 경우에는 작게는 0.5%크게는 최대5%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0.5~1%의 가산자격증으로는 정보화자격증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정보처리기사 컴퓨터활용능력 1급 컴퓨터활용능력 2급 정보기기운용사 워드프로세서 등이 있습니다.

국가직에서는 해당이 되지 않지만 지방직은 해당이 되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어서 3~5%의 가산점이 해당되는 것을 알아보면 직렬별로 적용되는 전문자격증입니다.

행정직은 변호, 변리, 세무 등의 자격요건 기술직렬은 기능사 기사 산업기사 자격증이 대표적입니다.

이 자격증들은 취득하기위해 최소 6개월에서 3년까지 걸리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직무와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자격증 점수 뿐만아니라 직무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9급공무원되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아무리 어려운시험이라도 마인드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끈기 노력 그리고 꾸준한 열정이 있다면

충분히 9급공무원시험 합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마음을 조급하게 생각하면 더 힘든법이니 여유롭게 급할수록 천천히라는 생각으로

꼼꼼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국의 9급공무원준비생여러분 모두 건승을 빕니다. 파이팅입니다!

지금까지 9급공무원되는법 이것만 기억하자!! 포스팅이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