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정보

2020년 경찰공무원 봉급표 급여 월급 실수령액 2019년

젊아빠의 파이팅넘치는 블로그 2020. 1. 5. 21:22
반응형

2020년 경찰공무원 봉급표 급여 월급 실수령액 2019년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다입니다. 새해가 들어서가 벌써 5일 째가 지나가고 있네요. 올해는 개인적으로 제가 잘할 수 있는 분야 공무원 관련 포스팅을 늘려나가려고 합니다. 제가 직접 근무를 하는 것은 아니구요 제 여자친구가 지방직으로 지금 5년째 근무를 하고 있고 제 친한친구 두녀석이 한명인 직업군인 중사로 근무하고 있고 한명은 소방관으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좀 도와달라고 했거든요. 저까지 그리고 위의 분들 3명 총 4명이 함께 들어간 카톡방을 만들고 제가 포스팅을 하려고 할 때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자료를 받고 있습니다. 현직자들에게 듣는 정보이니 아무래도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자료보다는 정확할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오늘은 2020년 경찰공무원 봉급표 급여 월급 실수령액 2019년과 비교해서 얼만큼 인상이 되었는지 먹고는 살만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소방공무원 일하고 있는 제 친구가 자신과 동일한 소방관 여자친구와 진지하게 결혼 생각을 하더라구요. 그렇습니다 많은 분들이 걸어다니는 중소기업이라고 불릴 정도로 미래가 보장되어 있고 남부럽지 않게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둘다 연봉이 4천정도 되니 합치면 8천만원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많아지는 봉급과 연봉 월급 그리고 복지혜택 심지어 출산을 하더라도 절대 짤릴 걱정이 없는 탄탄한 방어막까지 그 친구가 부러워질 수밖에 없더라구요.

사실 20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누가 어떤 직업을 가진 것에 대해서 아 그렇구나 라고 생각만했지 진지하게 부럽다 이런 감정을 가진 적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근데 나이가 먹어가고 이제 30대가 가까이오니 현실적인 문제에 부딫치더라고요. 제 몸으로 때울 수 있는 근로소득은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한계가 오고 지금은 제 친구들보다 월급이나 연봉 실수령액 이런 부분 급여적인 부분이 상황이 좋지만 나는 언제 짤릴지 모르는 상황이고 그들은 직업의 안정성이 보장되니 말이죠. 잡소리가 너무 길었던 것 같습니다. 그냥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대한민국에서 그냥 대기업보다는 공무원이 나을 것 같다 그리고 결혼하려면 함께 공무원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는 것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위의 표는 제가 직접 엑셀작업을 토대로 만들어본 것입니다. 절대 불펌금지입니다.

2020년 경찰공무원 봉급표 인데요. 기본급만을 알아본 것 입니다. 2019년 작년과 비교했을 때 전체적으로 2.8% 인상이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사실 크게 와닿지는 않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순경 1호봉 기준으로 작년과 비슷한 160만원대의 기본급 급여를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남성분들은 군대를 전역한 이후에 합격을 하시면 순경 3호봉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호봉과 약 13만원가량 차이가 나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남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군대 경력을 2호봉으로 인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3호봉으로 인정 그리고 군가산점 무조건 도입이 되어야 공평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생각하시더라구요. 군대에서 2년이라는 시간동안 공부하면서 사회생활 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 것이 아니냐고. 저도 군대를 제대했지만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오히려 간부들보다 더 바쁘고 힘든 것이 대부분인데 어떻게 시간을 내서 공부를 하라는 것인지. 똑같은 조건에서 아침부터 저녁 밤까지 공부하는 분들과 하루종일 일하고 야간연등으로 졸린 것 꾸역꾸역 참아가면서 2시간 하는 것과 시간의 질 자체가 다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분들에 대한 대우가 더 좋아져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위 기본급을 토대로해서 2020년 경찰공무원 호봉별 봉급표 연봉을 기록해보았습니다. 순경 1호봉 기준으로 2천만원이 채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3호봉이라고 하더라도 이천백만원 정도이네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이렇게 생각할 것 같습니다. 직업이 안정적인 것은 알고 연금이라던지 많은 혜택은 있겠지만 돈이 너무 안되는 것이 아니냐고.

이 부분에 대해서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하나는 알고 하나는 모르는 것이라고.

우선적으로 기본적인 수당들이 정말 많습니다. 특히 경찰 같은 경우에는 일반 행정직에 비해서 위험수당 야간근무수당 등이 더 많이 해당이 되고 그 금액도 한달로 따지면 많은 차이가 납니다.

정근수당, 연가보상비, 명절보너스 등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자신의 호봉에 따른 기본급이 높아질수록 많아지죠. 실제로 제 친구 소방공무원 이제 4호봉인데 거의 연봉 세후 실수령액이 4천만원정도 된다고 합니다. 군대 제대한 이후에 2년차인데 말이죠. 절대 적은 금액 박봉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고해서 많은 것도 아니구요. 그냥 먹고 살만큼은 충분히 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렇게 기본적으로 1호봉 3호봉 2년 차이가 나긴 하지만 일반 행정직과 경찰공무원의 월급과 급여 그리고 연봉 실수령액을 비교해보는 표를 가져왔습니다.

일단 직급보조비 정액급식비는 동일하지만 추가적인 수당이 경찰이 훨씬 많더라구요.

위험수당 그리고 야간에 근무하는 것에 대한 추가수당, 시간외근무수당, 치안활동비, 지구대활동비, 야간에 일하는 것에 대한 간식비, 출동수당 등이 일반 행정직과의 차이를 만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순경 3호봉 기준으로 세전 고정 급여는 290만원

그리고 매월 급여 실수령액은 242만원정도.

각종 수당과 휴가비 등을 합친 최종 연봉 실수령액은 3200만원 가량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성분들 군대 제대한 이후에 사회초년생 1년차에 이정도 금액 적어보이시나요.

저는 절대 적어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4월에 지급되는 성과상여금은 등급별로 상이한대요.

보시면 S등급, A등급, B등급, C등급으로 나뉘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위 20% 내에든다면 무려 지급율이 자신의 본봉의 2배 가까이 되고 A등급은 125% B등급은 85% 정도입니다. 상위 60% 내에 들어서 125%를 받는다고 하면 순경 3호봉 기준으로 약 200만원을 수령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면 위의 연봉 3200만원에서 3400만원으로 껑충 뛰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사회초년생 1년차에는 자신이 근무한 것이 없기 때문에 받지는 못하겠지만 어쨋든 적은 금액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음은 2020년 기준 연봉별 실수령액을 정리한 표를 가져와보았습니다.

보시면 일반적으로 연봉 4천만원이라고 한다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 소득세, 주민세 등 각종 세금을 다 제외하면 실제로 한달에 수령하는 급여 같은 경우에는 300만원이 되지 않네요.

296만원입니다. 그리고 연봉이 7천만원이라고 한다고 해도 한달에 480만원정도 수령을 하더라구요.

많이들 부러워하시는 1억원 억대 연봉의 근로자를 한번 살펴보니 한달 월급 실수령액 같은 경우에는 662만원 정도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봉이 1억인데 상식적으로 약 900만원정도 받아야할 것 같은데 직장인 근로자들은 정말 세금을 많이 떼는 것 같더라구요. 이 부분에서 저는 이런 생각을 합니다.

혼자서는 이제 정말 근로자 직장인으로서는 결혼하고 아기를 키우기에는 벅차다. 결혼하는 두사람 모두 안정적인 직장을 가져서 맞벌이가 가능하던가 아니면 일해서 버는 돈이 아닌 다른 추가적인 수입원을 찾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0년 경찰공무원 봉급표

요즘 주식이니 부동산이니 경매니 SNS을 이용한 부수입 추가적인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노력하시더라구요. 직장을 다니기만 해도 충분히 먹고살만하다면 이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가 더 살갑고 그랬으면 좋겠네요. 어쨋든 파이팅하겠습니다.

올해 경찰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30 청년들 힘냅시다.

일단 저도 힘내겠습니다. 지금까지 2020년 경찰공무원 봉급표 급여 월급 실수령액 2019년 포스팅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