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0 직업군인 월급 봉급표 이병 일병 상병 병장 병사 급여 인상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다입니다. 2020년이 벌써 6일째 흘러가고 있네요. 오늘 가장 중요한 점은 새해 들어서 맞이하는 첫 월요일 이었다는 것인데요. 오늘도 저는 엄청난게 열심히 일을 했습니다. 20대 후반이 들고 30대가 가까워지면서 느끼는 점은 평소에 몸관리를 정말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제 사무실에 똑같이 40대 초반인 두 분의 선임이 계시는데요. 한분은 평소에 달리기 조깅 등 유산소운동도 하시고 틈만나면 스쿼트 아령을 드시더라구요. 그리고 한분은 인스턴트 햄 같은 즉석음식을 좋아하시고 거의 6개월 째 근무를 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운동을 하시는 모습은 거의 보지 못하였습니다.

결과론적으로 40대 초반이라고 하면 요즘에는 정말 젊은 나이라고 할 수 있거든요. 티비에 나오는 이병헌이나 송승헌 이런 사람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왠만한 젊은 사람보다 몸도 좋고 건강해보이고 동안 소리 듣는 것은 다 관리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운동도 열심히하고 피부관리나 이런저런 것들을 많이 받겠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연예인처럼 관리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더 늙어보이지 않기 위해서 평소에 열심히 운동하고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사실을 30살이 다되어서 알게 되어 너무 슬프네요.

 

2020 직업군인 월급

지난 2020 경찰공무원 봉급표 포스팅을 진행할 때 제 고향친구 정말 친한 친구가 직업군인으로 거의 5년째 근무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래서 현직 친구를 둔 입장에서 2020 직업군인 월급 봉급표 이병 일병 상병 병장 병사 급여 인상 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저의 아버지도 그렇지만 20년 30년 전 군대생활을 했던 분들을 말을 들어보면 직업군인 같은 경우에는 그냥 병사생활하다가 말뚝 박으면 되는거 아니냐는 생각을 하실 것 같은데요. 사실 군인도 공무원 이거든요. 매년 똑같이 봉급 인상이 되고 큰 잘못을 하지 않는 이상 짤리거나 해고될 걱정도 없구요. 오히려 대우도 공무원에 비해서 각종 수당들을 많이 받아서 더 좋은 부분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부사관이든 장교든 직업군인으로 평생 근무하기 위한 장기에 선발되는 것이 정말 힘들다고 합니다. 예전처럼 지원하면 무조건 되는 그런 시절은 지난 것이죠. 제 친구가 5년전에 부사관으로 입대할 때랑 요즘 들어오는 친구들과의 스펙 차이가 엄청 나다고 하더라구요. 대학교 졸업하고 자격증 토익 할 것 다한 친구들이 입대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대한민국 경제가 많이 힘들고 확실히 저성장 시대에 들어섰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사적인 이야기가 너무 길었구요. 제가 직접 엑셀을 통해서 작성한 것들을 토대로 포스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20년 기준 군인 봉급표 부사관을 작성해보았는데요. 보시면 하사 1호봉이 9급 1호봉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사관 같은 경우에는 하사 중사 상사 원사 준위까지 계급이 정해져있는데요. 군대를 제대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주임원사정도 되면 정말 짬이 찰만큼 찼다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군대생활 25년 가까이 한 원사의 봉급표의 금액을 확인해보면 약 연봉이 6천 7천만원정도는 충분히 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실로 어마어마한 금액이죠.

물론 일반 공무원들과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많은 금액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제 친구말에 의하면 요즘에는 부사관 장기가 된다는 가정하에 하사에서 5년정도 하면 근속진급이라는 것이 생겨서 중사 진급을 하게 된다고 하더라구요. 5년 근무하고 중사 4호봉이 된다면 기본급 세전 금액만 20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장기가 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겠지만 20살 때부터 근무를 했다고 한다면 25살이 되면 각종 수당을 빼고 기본급이 200만원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친구 같은 경우에는 군대 부사관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24살의 나이에 부사관 하사로 임관을 했는데요. 현재 29살 중사 4호봉으로 연봉 약 3800만원정도 수령한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각종 훈련 그리고 위험수당 시간외근무를 거의 30시간 이상 매달 한 금액이 저정도라고 합니다. 그래도 29살의 나이에 약 4천만원의 연봉 세후 실수령한다면 크게 나쁘지 않아보이더라구요. 20년을 근무하면 나오는 군인연금도 있고 말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처음에는 직업군인 한다는 그 친구를 무시하기도 했는데 이제는 너무 부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은 부사관이 나닌 2020 군인 연봉 장교 정리해보았는데요.

사실 장교와 부사관의 큰 차이는 지휘관이고 아니고의 차이거든요. 장교 같은 경우에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이후에 지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똑같이 소위 1호봉 하사 1호봉을 비교했을 때 소위는 170만원 하사는 160만원대의 금액을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달 월급 그리고 호봉이 늘어남에 따라서 증가하는 금액도 장교가 훨씬 크더라구요.

사실 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월급 급여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직업군인으로 열심히 근무하고 있는 제 친구 말에 의하면 부사관은 한 곳에서 최대 10년까지 근무를 할 수 있지만 장교 같은 경우에는 진급을 하고 좋은 자리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매년 한번씩 근무지를 이동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안정감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월급이나 봉급표 그리고 급여를 보면 차이가 나지만 보이지 않는 부분도 확실히 있더라구요. 개인적으로는 혼자가 아니라면 거주의 안정성이 더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사관이 더 좋아보이네요.

2019년 작년과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사실 2.8% 이라는 인상이 크게는 느껴지지 않지만 소위 1호봉 기준으로 연봉 같은 경우에는 2천만원이 되고 안되고의 차이는 있는 것 같네요. 제 친구 말로는 매년 이렇게 공무원 봉급이 인상되고 호봉이 올라가지만 실제적으로 체감되는 삶의 나아짐은 거의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슬프다고 합니다.

그냥 군대생활 열심히 하면서 20년 넘게 하고 연금만을 바라보고 있다는 말에 저도 괜히 마음이 아파지더라구요.

이런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너는 연금이라도 있지 나 같은 경우에는 회사를 20년해도 퇴직하면 아무것도 없단다. 어쨋든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처음에는 박봉 같은 월급 급여를 받으면서 힘들 수 있어도 시간이 지나고 경력이 쌓이고 어느정도 업무의 노하우가 쌓이면 직업군인 이라는 직업도 상당히 괜찮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제 친구 같은 경우에도 처음에는 상당히 힘들어했지만 요즘에는 많이 환경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병사 이병 일병 상병 병장별로 2000년대부터 현재 2020년까지의 월급 급여의 변화를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정부들어서 병사분들의 대우가 많이 좋아진 것은 사실인데요. 사실 아직까지도 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군대생활을 하면서 느낀점은 어떤 부서 같은 경우에는 정말 병사가 일을 거의 다하고 부사관보다 더 열심히하는 곳도 있었거든요. 어떤 사람은 2년 이라는 시간을 쉬러 가는 것 아니냐는 말도 안되는 헛소리를 하기도 하는데 정말 2년이라는 시간이 피할 수 있다면 안할 수 있다면 안하는 것이 개인의 발전을 위해서 더 좋은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2000년대 기준 이병 일병 상병 병장 만원대의 월급에서 2020년 지금은 이병은 40만원 일병 44만원 상병 48만원 병장 54만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급여 인상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점점 더 처우가 개선되서 최저시급만큼 병사분들의 월급을 인상시켜주는 날이 꼭 왔으면 좋겠네요.

그래도 최근에서 이렇게 급여 폭이 많이 인상되서 기분이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 이시간에도 국방의 의무를 지키기위해서 열심히 희생하시는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표합니다. 지금까지 2020 직업군인 월급 봉급표 이병 일병 상병 병장 병사 급여 인상 포스팅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