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잡학다식

9급공무원 경쟁률 가산점 알아봅시다!!

젊아빠의 파이팅넘치는 블로그 2019. 2. 7. 23:34
반응형

9급공무원 경쟁률 가산점 알아봅시다!!



오늘은 9급공무원 경쟁률과 가산점에 대해서 알아보는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상 공무원시험이 멀게만 느껴지고 두려운 이유가 터무니없이 높은 경쟁률 때문인데요. 직렬마다 경쟁률의 차이는 있겠지만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직렬은 무려 200대 1 이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상 이런 수치만 보면 공무원되기 정말 힘들게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저 또한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면서 이런 경쟁률 때문에 어떤지역이 경쟁률이 낮을까 공무원 경쟁률이 낮은 직렬은 무엇일까 상당한 고민을 했었는데요.

이제와서 생각해보면 너무 쫄아있었지않나 생각합니다. 경쟁률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자신과의 타협을 하지 않는 것이었더라구요.

높은 경쟁률 때문에 합격을 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당당히 합격을 했는데 사실 경쟁률이 맞나 이런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냥 열심히준비하고 내가 목표한대로 공부를 진행했을뿐이었습니다. 사실 시간이 지나서 9급공무원 경쟁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니

경쟁률이 크게 중요하지 않더라구요. 진짜 중요한 것은 이 수치때문에 겁먹어서 공무원시험을 포기한다던가 겁먹을 필요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사실 9급공무원의 경쟁률은 시험을 본 사람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원서접수를 한 사람을 토대로 수치를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몇 가지의 변수가 존재합니다.

먼저! 원서접수를 하고 중간에 취소하거나 시험당일 일이 생겨서 시험을 안보는 사람도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공무원시험의 경우 도전자도 많지만 그만큼 결시자도 많다는 점을 기억해야합니다.



그리고 공무원시험을 올해 꼭 합격해야겠다고 보는사람도 있는 반면에 이번 시험은 경험삼아 봐야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점

그러니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국은 경쟁률만 보고 지레 겁먹을 필요 전혀없다는 것!!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왜 9급공무원 경쟁률을 사람들이 알아보는 것일까요? 이유는 자신이 선택한 직렬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공부계획을 철저하게

세우기 위해서입니다. 만약에 자신이 선택한 세무직 경쟁률이 3년전부터 점점 높아지고 있다면 이것은 실질적으로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더 긴장하고 열심히 시험대비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경쟁률이 높아지게 되면 필수과목을 더 집중적으로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8년을 기준으로 보면 교육행정직의 경쟁률은 200대 1 직업상담직은 40대 1 세무직은 26대 1 행정직은 160대 1 정도라고 합니다.

만약에 2019년 공무원시험을 준비하시는분들은 이 수치를 알고 있을 필요가 있겠죠. 2019년 공무원인원을 조금 더 늘린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2018년 공무원경쟁률보다는 조금 더 낮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사실상 자리가 더 많아진다고 하면 오히려 많은 수험생들이 몰릴 수도 있기 때문에 섣불리 예상하는 것은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자신만의 시험계획 그리고 공부계획을 세우고 주변환경에 신경쓰지 말고 확고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9급공무원 가산점 또한 중요한데요.



주변에서 공무원시험 준비하고 시험을 봤던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정말 합격이란게 1점 0.5점 차이로 분별이 되더라구요.

1~2년 길게는 3년까지 준비한 시험에서 단 1점의 차이로 떨어진다면 정말 힘들고 안타까울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9급공무원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을 잘 생각해야하는데요. 공무원시험 준비에 있어서 어찌보면 정말 가장 중요한부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공시생분들이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바로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인데요.

이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1%의 가산점이 부여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정보처리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관리기술사 등을 취득하셔도 1%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국가직에서는 가산점을 받을 수 없고 지방직이나 서울시 시험에서만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점은 꼭 기억하셔야합니다!

또 전산직같은경우에는 정보관련 자격증은 필수이기 때문에 취득하셔도 가산점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공통적용되는 9급공무원 가산점이에외도 직렬별로 적용되는 가산혜택이 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직렬관련 자격증을 살펴보니 이 자격증들이 있으면 굳이 공무원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다른쪽으로도 취업이 가능할만큼 전문성이 있는 자격증들인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노무 세무 변리 변호 등의 자격증이 있는데요 이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무려 5%의 가산혜택을 받게 됩니다.

시험의 난이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5%가 너무 적다고 생각하실수도 있을텐데요. 사실 공무원시험은 1점으로도 합격 불합격이 갈리기 때문에 5%는 어마어마한 가산혜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기술직력 같은경우에는 각 직렬별 자격증이 가산혜택이 되는데요.

기사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5%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기능사 같은경우에는 3%의 가산혜택이 있습니다.



사실 공무원 가산점수가 낮게는 1%에서 높게는 5%까지 나뉘어지는데요. 공무원시험은 아까말했다시피 1점 0.5점으로 합격 불합격의 유무가 갈리고 경쟁률이 심한 시험이기 때문에 자신이 지원하는 직렬에 해당하는 자격증은 거의 필수적으로 준비해야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직무에 관련된 자격증은 공무원이 되어서도 승진이나 진급에서 가산점이 주어지기 때문에 미리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준비하시는 마인드를 갖추는 것도 좋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주변에 공무원을 합격한 친구에게 공부방법에 대해서 물어보았는데요.

사실 이 친구가 말하는 것에는 정말 뼈가 들어있더라구요. 대부분 공무원시험 준비하시는 공시생 수험생분들의 가장 문제점이 남과의 비교라고 합니다. 남들은 저만큼 공부하고 있는데 남들은 점수가 벌써 저렇게 높게 나오는데 이렇게 남과 비교하면서 시간을 낭비한다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사실 공무원시험 뿐아니라 인생에서도 남들과 비교해서는 절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이 자기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자기가 시험에 준비해서 시험에 맞춰서 공부계획을 세운다면 절대 자신과 타협하지말고 자신의 공부계획에 따라 자신을 밀어부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더라구요. 전체적인 틀을 잡고 자신이 부족한 과목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시간을 내서라도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사실 말처럼 쉬웠으면 다들 공무원 했겠지라고 말하실 수도 있겠지만 어쨋든 인생에서도 공무원시험에서도 중요한 것은 남들과의 비교가 아닌 자기자신을 잘 알고 자기자신을 이기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9급공무원 경쟁률 가산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