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정보

우체국 집배원 월급 연봉 근로환경 개선방향

젊아빠의 파이팅넘치는 블로그 2019. 9. 8. 22:00
반응형

우체국 집배원 월급 연봉 근로환경 개선방향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다 입니다.

2달 전이죠. 우체국 집배원 분들이 지금까지 한번도 없었던 사상 초유의 총 파업을 예고했었습니다. 비록 예정일을 하루정도 남기고 철회한 기억이 있지만, 대부분의 임금노동자들에 비해서 너무나도 높은 노동과 배송지를 매번 옮겨야하는 번거로움, 전국 어디에 있든 서신과 소포를 배송해야하는 고된 노동을 하는 집배원들의 스트레스가 정말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총 파업을 예고한 이후에 이를 진정시키기 위해서 정부(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집배원 근로환경 개선방향 대해서 여러가지 공약들과 대안들을 약속했지만 2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지켜본 봐로는 어느정도는 이행되었지만 실질적으로 근로환경이 나아졌다는 생각은 거의 들지 않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이런 절충안이 많이 나오기를 바래봅니다.

 

집배원 정의는 무엇일까? 배달을 담당하는 우체국 직원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편물 배달에 대한 업무 같은 경우에는 여러가지 직종들이 맡고 있는 상황인데, 이 중에서 공무원에 속하는 우정직 집배원, 우체국 소속이긴 하지만 공무원에 속하지 않는 비공무원 신분의 별정직 집배원과 특수지계약직, 상시계약직 집배원이 있습니다. 근무여건에 대한 개선사항이 필요한 직종은 바로 비공무원 직종에 해당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작년 2018년 7월부로 우편업도 특례업종에서 제외되면서 무제한 연장근무가 가능했었던 우체국 집배원 같은 경우에도 주 52시간을 적용받게 된 것 입니다.

2017년을 기준으로 한 집배원의 연간 노동시간 같은 경우에는 무려 2800시간에 가깝고 하루 평균 8시간 일을 한다고 생각했을 때 1년 중 345일정도를 근무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1년에 22일 정도만 쉰다는 것이더라구요..

사회적으로 이런 개선방향이 나오고 적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뉴스나 기사들을 보면 여전히 우체국 집배원 과로사 문제가 종종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현재까지 약 15명의 과로사 사고가 발생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주 52시간을 적용한다고 말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인력부족 현상을 이겨내지 못하고 암묵적으로 더 많은 근무를 하고 있는 상황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정부 우정사업본부 같은 경우에는 이런 기사나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는 상황에서 겉으로 항상 어떤 대책이 있는 것처럼 말하지만 실질적으로 대책보다는 핑계에 가까운 것 같고, 딱히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우체국 집배원 월급 연봉 근로환경 개선방향 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과로사 사건이 있었던 공주우체국 그리고 당진우체국 기준으로 보았을 때 월급이 200만원도 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급과 수당을 모두 합친 세후 실수령액 금액이 200만원도 안되는 것인데.. 참 대우가 심각할 정도로 잘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월급 :: 월 190만원 정도(수당 + 기본급)

기본급 :: 160만원 정도

수당 :: 명절수당, 운전수당, 가족수당, 정액급식비, 상시집배특별수당, 근속수당

실적수당 :: 초과근무수당, 연장근로수당, 상시출장여비, 휴일근로수당

 

우체국 계리직 공무원 월급 2019년 9급 1호봉 봉급표 확인!

우체국 계리직 공무원 월급 2019년 9급 1호봉 봉급표 확인!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블로그입니다. 최근에 공무원 관련 포스팅을 많이 하고 있거든요. 제 친한 형 중에 한분이 취업 컨설팅 관련 업무를..

dudrms606.tistory.com

근무시간 같은 경우에는 주 5일 기준으로 하루에 8시간을 근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초과근무를 하게 되고 이에따라서 추가적인 월급이 더해지게 됩니다. 휴게시간 같은 경우에는 4시간 이상을 근무하게되면 무조건 30분이상의 휴식, 8시간 이상 근무하게 되면 1시간 이상의 휴식을 해야합니다.

휴가 같은 경우에는 특별유급휴가, 공무유급휴가, 연차유급휴가로 나누어집니다.

사실상 업무 특성에 관해서 얘기해보자면

대국민 우편 서비스를 해야하기 때문에 고객을 만족시키는 그런 성격이 필요하고, 하루 평균 1천통 이상의 통상우편물과 20kg 최대 30kg까지의 많은 소포를 옮겨야하기 때문에 체력과 정보화능력이 필수입니다.

즉 쉽지 않은 직업이라는 뜻이겠죠. 집배업무, 우체국 택배원, 민간 택배사에서 근무했던 분들은 우대조건이 붙기도 합니다.

 

이러한 우체국 집배원 월급 연봉 같은 경우에는 지역별로 우체국마다 상이합니다.

사실 참 웃기기도 하다. 모든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거의 동일한 일을 하는데 왜 월급적으로는 지역별로 이렇게 차이가 날 수 있는 것인지.. 그리고 알아보면서 느낀 점은 정말 월급이나 대우적인 부분에서 왜이렇게 부족한 부분이 맞는지.. 라는 생각이 계속해서 들더라구요.

지역별로는 서울, 경기/인천 지역이 그래도 타 지역에 비해서 월급 적인 부분, 대우적인 부분이 조금이라도 낫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표로 정리한 사진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대구 경북 지역, 부산, 경남, 울산 지역 또한 월급적인 부분에서 조금은 괜찮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사실상 주변에서 오토바이 타고 일하시는 집배원 분들을 보면 이제는 좀 감사하다는 말을 먼저해야할 것 같더라구요. 그만큼 쉽지않은 일을 해내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정책적으로 우체국 집배원 근로환경 부분에 대해서 개선방향 조금씩 내놓겠지만 인력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먼저 해결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루에 자신에게 맡겨진 1천여개의 우편과 편지를 보내려고 더운날 추운날 오토바이 타시고, 또 오토바이로 되지 않는 곳은 뛰어서 두발로 일한다고 하더라구요. 정말 힘든 직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방공무원과 동일하게 존경받아야 하는 직업이 아닐까요?

일을 하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에도 절대 국가에서 책임을 져주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하더라구요. 공무원이긴 하지만 명예나 근무여건적인 부분에서는 영.. 정년 퇴직 이후에 연금만 바라봐야 하는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거의 60년 가까이 군말 없이 일하다가 최근에서야 파업 이야기를 꺼낸 우정 노조.. 정말 얼마나 근무여건이 힘들었으면 이런 용기를 냈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 것 같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우체국 집배원 분들. 그리고 건강이 우선이기 때문에 꼭 근무여건 개선방향 처우가 잘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우체국 집배원 월급 연봉 근로환경 개선방향 포스팅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9/09/03 - [일반정보] - 공무원 육아휴직 규정 및 육아휴직수당 복지혜택

2019/08/30 - [일반정보] - 한국마사회 채용 2019 정규직 평균연봉 신입 초봉

2019/08/29 - [일반정보] - 인천국제공항공사 채용 인국공 연봉 스펙 자격증

2019/08/22 - [일반정보] - 소방공무원 월급 연봉 실수령액 소방관 국가직전환?

2019/08/20 - [일반정보] - 한국전력공사 한전 평균연봉 신입사원 월급 초봉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