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잡학다식

여자 평균 근육량 얼마나 될까?

젊아빠의 파이팅넘치는 블로그 2019. 5. 23. 00:57
반응형

여자 평균 근육량 얼마나 될까?

개인적으로 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연예인들의 소식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는데요. 많은 여자 연예인들 인기많은 분들의 공통점은 남자들도 부러워할만큼 탄탄한 몸매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남자든 여자든 운동하는 사람이 정말 멋있더라구요. 운동 같은 경우에는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만 꾸준히 할 수 있는 그런 습관이기 때문에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남자든 여자든)은 정말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운동보다는 이렇게 포스팅을 하는 것이 더 재미있더라구요. 운동이든 블로그 포스팅이든 꾸준히해서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한대 아직까지 운동은 그게 힘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자 평균 근육량 얼마나 될까? 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나이가 들고 노화가 진행되면서 나잇살이라는 것이 생긴다고 하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에도 아직 30대는 아니고 20대 후반을 바라보고 있는 상황에서 나이가 들면서 느껴지는 점은 10대 20대 초반에 비해서 음식을 조금 먹는데도 체중은 유지하면 다행이고 점점 불어난다는 것인데요. 사실 나이가 들면서 살이 찌는 것도 문제이지만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점점 근육량이 감소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지방이 늘어나고 근육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기초대사량이 줄어든다는 것이니 예전과 똑같이 먹어도 살이 찌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이치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남성이든 여성이든 평균 근육량 그리고 체지방률을 유지해야 몸이 아름다울거라 생각합니다. 근육량 같은 경우에는 말 그대로 근육량 우리 몸 전체에 있는 근육의 양을 의미합니다. 근육량이 높으면 근육의 양과 비례해서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똑같은 활동을 하더라도 칼로리 소모가 많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근육량을 늘리면서 무산소운동 유산소운동을 동반한 식이조절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실 말은 쉽지 행동으로 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바로 다이어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부터 실천을 해야겠네요.

 

 

남녀 평균 근육량 및 체지방률?

18세 이상을 기준으로 남성은 40%이상, 여성은 34%이상이 평균 근육량이라고 합니다.

사실 근육량과 항상 함께 하는 것이 바로 체지방률이므로 근육량과 체지방률 동시에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체지방률 무엇을 의미하는것인가요?

사실 체지방률이 낮아야 좋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알고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지방률 같은 경우에는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실제로 체중은 별로 나가지 않지만 인바디 측정을 한 결과 체지방률이 높다는 판정이 나오면 근육량을 늘리는 운동을 필수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예인 다이어트 자극 사진들과 같은 몸무게인데 확연히 다른 사진들을 보면 같은 몸무게를 가졌다고 하더라도 각자 본인의 체지방률에 따라서 몸매의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남성 같은 경우에는 근육량 43% 체지방률 15%가 적당하고

여성 같은 경우에는 근육량 36% 체지방류 26%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사실 나이에 따라 연령에 따라 다르게 구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데요.

여성의 경우 30세 이전은 17 ~ 23.9%

남성의 경우에는 30세 이전 14 ~ 19,9%

가 표준이라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30세 이상 20~26.9%

남성의 경우 30세 이상 17~22.9%

표준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상 노후가 진행된다는 것은 정말 무서운 일인데요. 나이가 들고 노후가 진행되면 자연스럽게 근력이 떨어지고 근육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꾸준한 근력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감소증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근감소증은 영양부족, 운동량 감소, 만성질환 등으로 근기능의 감소, 근육량의 감소, 보행속도가 느려지고 골밀도 감소 및 낙상, 골절 등의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근감소증을 앓고 있는 65세 이상 여성의 경우 질병 혹은 사망으로 병원에 입원할 확률이 2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노년기 건강 유지를 위해서 근력과 근육량을 키우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꾸준한 운동(무산소운동 +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면 근감소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평소의 꾸준한 운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체지방률은 감소! 근육량은 증가시키는 좋은 운동!

사실 운동 같은 경우에도 자신에게 직접적으로 필요한 운동을 제대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근육 운동과 더불어서 영양공급이 풍부해야 하고,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만 체지방률을 확실하게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근육량을 늘리는 운동으로는 팔굽혀펴기(팔과 가슴), 윗몸일으키기, 플랭크 등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덤벨로우(어깨와 등), 숄더 플레스, 스쿼트, 런지(하체) 등이 좋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3회 이상 하루에 20분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와 더불어 체지방률을 줄이기 위한 운동인 걷기, 조깅, 수영, 등산, 실내자전거, 등산 등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유산소운동 같은 경우에는 주 4회 이상 그리고 하루에 꼭 30분이상은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 같은 경우에는 30분이상 운동을 하는 경우에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니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운동과 더불어서 식단조절 또한 필수라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근육량이 높아지면 기초대사량 소비가 증가합니다. 기초대사량 같은 경우에는 우리 몸의 호흡, 적정 체온 유지 등 생명을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높다는 것은 체내에서 신체 전부분에서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는 것이므로 운동을 조금만해도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지방률과 함께 근육량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 단기간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 운동을 많이하고 열량은 거의 제한하는 식으로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렇게 하면 몸무게가 빠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 전체의 수분이 빠지는 것이므로 오히려 기초대사량이 감소하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오히려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살이 쉽게 찌는 체질이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건강한 바람직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과 더불어 음식을 섭취함에 있어서도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간 음식들을 평소보다 500~1000kcal 적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여자 평균 근육량 얼마나 될까? 포스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좋은 포스팅 도움이 되는 질 좋은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노력하는데 이런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셨을지 궁금해집니다.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