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정보

2019년 하반기 실업급여 조건 한눈에 정리!

젊아빠의 파이팅넘치는 블로그 2019. 7. 31. 22:55
반응형

2019년 하반기 실업급여 조건 한눈에 정리!

본격적인 저성장 시대에 들어서면서 실업 인구가 매일 매달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 실업을 하시고 가장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부분이 바로 실업급여 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직장 잃은 것도 억울한데 이런 부분 확실히 정리하셔서 꼭 챙겨야 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2019년 하반기 7월부터는 실업급여 관련해서 약간의 변경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확실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을 잃는다는 것. 크게 2가지 부류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는 어쩔 수 없이 강제퇴직 당하는 것. 두번째는 더 좋은 조건의 직장을 위해 잠시 쉬어가는 휴식 단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한가지 이유가 아닌 다양한 이유로 실업자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사실 미리미리 퇴직을 대비하고 준비를 한다고 하더라도 갑자기 실업자의 길로 들어선다는 것 자체가 엄청나게 힘든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 어느정도의 생계유지와 새로운 취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지급되는 것이 바로 실업급여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직 고용노동부 측에서 확실한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기존의 50% 에서 하반기 이후에는 60%로 인상이 된다는 말이 있더라구요. 기대가 됩니다.

먼저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수급받기 위한 조건 해당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의무적으로 구직활동 이라는 것을 하셔야 합니다. 최소한 월 2회정도 활동을 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변경된 사항으로는 1회차에서 4회차까지는 한달에 1번의 구직활동 만 하셔도 상관이 없고 5회차 이상부터는 한달에 2회 이상의 구직활동 하셔야 합니다. 사실 이 구직활동이라는 것이 참 어려운부분이 있는데요. 뭔가 실질적으로 한다기보다는 의무적으로 하는 것이라 더 그런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실업급여 잘 받기 위해서는 당연히 그래도 해야겠죠. 다행히도 이번에 이런 부분에 있어서 축소되는 부분이 있어서 조금은 더 편하게 실업급여 수급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2019년 하반기 실업급여 최대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이 부분이 이 포스팅의 핵심이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하반기부터 변경된 가장 기쁜 소식은 바로 실업급여 상한액 증가! 입니다. 기존의 실업급여 같은 경우에는 자신의 평균 임금의 50%를 90일에서 180일 동안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번에 실업급여 조건이 변하여 상한액 올라가면서 평균임금의 60%를 90일에서 270일까지 수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업급여 1일 상한액 같은 경우에도 기존에 6만원이었는데 6만 6천원으로 인상이 되었습니다. 고로 한 달동안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는 198만원 약 200만원이 된 것 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결정되어 발표된 자료는 현재는 없는 상황이지만. 거의 대부분이 이렇게 변경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어덯게 의무적으로 구직활동을 증명해야할지 어렵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변경된 사항이 있습니다. 모든 구직활동이 바로 재취업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재취업 활동의 범위도 확대가 되었습니다. 변경되기 전에는 면접 이력서 제출 등과 같은 구직활동에 대해서만 재취업 활동을 인정해주고 실업급여 대상자가 되었는데요.

2019년 하반기 7월부터는 어학시험 응시, 취업상담, 학원수강 등도 취업을 위한 준비단계라고 인정이 되어서 이 부분을 증명해도 실업급여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서 재취업 활동 지원 단계 역시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실업급여 수급자 중에서 '취업지원 서비스 희망자' 대상자들에게는 심층 상담, 실업자 이력이 담긴 구직 신청서 작성, 다양한 고용 서비스 연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실업급여 수급한지 150일이 넘은 '실업급여 장기 수급자' 대상자에게는 수급기간이 만료되기 직전에 고용센터에 가게 하여 취업을 소개해주고, 직업훈련 등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요즘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취업을 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일인지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먹고 사는 것힘들어졌을까요? 계속해서 고민을 한 결과 결국은 자본주의 돈 이였습니다. 만약 우리가 평생 먹고 살만큼의 돈이 있다면 취업을 위해 엄청나게 노력하고 실패해서 자살하는 그런 일이 발생할까요? 전혀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결국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최대한 적응을 빨리해서 하루 빨리 좋은 자산을 모으고 그 자산으로부터 나오는 돈을 통해서 시간적 경제적 자유를 느끼는 것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강남 상가 건물주는 하루종일 놀고 먹고해도 그만큼의 월세를 매달 받으니 일을 할 필요가 있을까요?

돈이 인생의 전부냐? 라고 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 개인적인 입장으로는 전부는 아니지만 돈으로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에게는 하루 24시간이라는 동등한 시간이 주어지지만 어떤 사람은 일하는데 모든 시간을 할애하고 어떤 사람은 놀고 먹고 자신이 원하는 하고싶은 일을 합니다. 이 두사람의 차이는 자본을 소유하느냐 그렇지 않느냐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인 사회초년생 분들은 절대적으로 필수적으로 종잣돈을 모으고 좋은 자산을 사는 재테크를 하셔야합니다.. 처음에 작은 차이가 5년 10년 후에는 엄청난 차이로 변할 것 입니다.

최근에 저는 1500만원 이라는 돈으로 소형아파트 월세투자를 하였습니다. 대출금에 대한 이자를 빼고도 한달 순수익이 43만원 입니다. 수익률로 따지면 거의 30%에 가깝더라구요. 요즘 적금 이율 은행 이자 생각하면 엄청난 수익률입니다.

어떻게 이게 가능했을까요? 결국은 대출 레버리지 활용해야합니다. 사회초년생 모아둔 돈이 없을수록 더 철저하게 레버리지 활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계속해서 밀려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올해 안에 똑같은 방법(대출 레버리지 최대 활용)으로 3채를 더 매수할 생각입니다. 제 계획대로 된다면 월세로만 한달에 100만원정도를 수령하겠네요. 100만원 한달 이자로 1년에 1200만원 받으려면 은행 예금으로 따지면 5억정도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출 레버리지 활용하면 5천만원 이하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저는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공실이 발생할 수 있고 수리비가 나올 수도 있겠죠. 그래도 아무것도 안하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저 자신의 월급을 다 소비하면서 늙어갈것인가 자산을 모아서 시간과 경제적 자유를 누릴 것인가? 선택은 개인의 몫입니다.

제가 어떻게 투자를 하였는지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종잣돈 인데 그 부분은 대출 레버리지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2019년 하반기 실업급여 조건 한눈에 정리! 포스팅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9/07/09 - [경제적자유로 향하는 삶]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대출 이자 조건 이용후기!

2019/07/12 - [경제적자유로 향하는 삶] - 국민은행 직장인 대출 방법 3가지 알아보기!

2019/07/09 - [일반정보] - 전세 월세 계약시 주의사항 이것만 보고 가자!

2019/07/21 - [경제적자유로 향하는 삶] - 재테크 돈버는 방법 돈굴리기 이것만 기억하자!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